입자가 동일 물질의 구형 입자로서 부피, 중량 또는 침강 속도와 같거나 유사한 물리적 특성을 나타낼 때, 구형 입자의 직경은 입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.
등가 입경의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.
(1) 체적 직경 : 측정 된 입자의 부피가 동일한 구형 입자의 직경. 체적 직경은 레이저 산란 법으로 얻어집니다.
(2) 침강 직경 : 측정 된 입자와 동일한 침전 속도를 보이는 구형 입자의 직경. 침강 직경은 중력 침강 법 또는 Cir 분리 침강 법에 의해 측정됩니다. 스톡스 직경(Stokes diameter)이라고도 합니다.
(3) 저항 직경 : 측정 된 입자와 동일한 저항을 갖는 구형 입자의 지름. 그것은 Coulter(Counte)법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.
(4) 투영 직경 : 측정된 입자와 동일한 투영 면적을 제공하는 구형 입자의 직경. 이 유형의 직경은 현미경 영상으로 측정됩니다.

등가 입경은 왜 사용합니까?
직경은 원 또는 구의 크기를 표현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입자의 크기를 설명하기 위해 지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?
실생활에서 대부분의 입자 (특히 고체 입자)가 구형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은 비실용적입니다.

따라서 직경을 사용하여 이러한 입자의 크기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.
등가 입경의 개념은 비 구형 입자의 크기를 설명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. 아래 다이어그램에서 D는 등가 입경입니다.

위의 그림은 정사각형 변의 길이는 2㎜, 삼각형 변의 길이는 3.039㎜, 원의 지름은 11.286㎜로 세가지 입자 모두 4㎣의 동일한 넓이를 가지므로, 단지 사이즈만 측정했을 때 입자의 모양이 서로 다르더라도 등가 입자 직경을 갖는 동일 사이즈의 결과를 나타냅니다.
그렇기에 사이즈 뿐 아니라 유동성, 마모성, 생체 이용성 등의 파라미터에 영향을 미치는 모양을 구별하는 것도 필요한 것입니다.
댓글 0